단통법 폐지 - 최신폰 5만원, 꽁짜폰 등장
단통법이란?
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로 2014년 10월 1일부터 시행부터 시행되어
휴대폰 보조금 차별을 방지하고, 소비자 권익 보호를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.
주요내용은
보조금 규제 : 지원금 상한선 34만 5천원으로 제한)
투명성 강화 : 통신사, 대리점에서 출고가, 보조금.판매가 공시
선택약정할인 의무화 : 지원금 받지 않는 소비자에게도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.
단통법 폐지이유
단통법 폐지이유
: 휴대폰 가격 상승과 이동통신사 혜택 춗고 등으로 소비자 부담이 오히려 증가하여, 2024년 12월 국회는 관련 법률안을 통과시켰고, 드디어 2025년 7월 22일자로 단통법이 폐지되었습니다.
단통법 폐지 이후 주요변화
1. 지원금 경쟁 :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상한이 사라져서 보조금 전쟁이 시작될 것이고, 최신폰이 공짜폰과 마이너스폰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.
2. SKT 는 해킹사태 이후, 위약금 환급을 시작하면서 점유율이 급락하여,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3. 방송통신위원회와 통신사는 단통법 폐지관련 대응팀을 구성하여, 시장을 모니터링하고, 적발시 강력단속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.
소비자의 주의사항
1. 계약서의 약정내용과 기간을 살핀다
: 추가지원금이 많을 수록 위약금이 커질 수 있고, 비싼 요금제와 부가서비스가 붙을 수도 있으니 약정조건을 잘 살펴야 합니다.
2. 매장마다 조건이 다르고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여러 군대 비교하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.
3. 공짜폰이 공짜폰이 아닐 수 있다.
: 공짜폰이지만 비싼 요금제와 여러 개의 바구서비스 가입조건이 붙으면 오히려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조건을 살펴야 합니다.
결론
단통법 폐지 이후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, 빠르게 변화 중입니다. 구매예정인 분들은 특정모델에 대한 보조금 흐름, 마이너스 폰의 상시화 등 통신사와 유통사 간의 경쟁을 잘 살펴서 자신에게 최대한 유리한 조건으로 핸드폰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.